공기
top

보도자료

[보도자료] ‘몰래 담배 피면 딱 걸립니다.’ 실내흡연 잡는 공기측정기 나왔다.

2023-08-01

 몰래 담배 피면 딱 걸립니다.’ 실내흡연 잡는 공기측정기 나왔다.

 

 

 

케이웨더, 공기질 분석으로 흡연 감지되는 실내 공기측정기 출시

 

ARC-600DA
 

기상과 공기 빅데이터플랫폼 기업 케이웨더가 실내흡연을 감지하여 알려주는 새로운 실내 공기측정기(ARC-600DA)를 출시했다

 

케이웨더가 새롭게 출시한 실내공기측정기 ARC-600DA는 공기질 데이터를 분석해 실내흡연을 감지해 측정기 알람과 모바일 Push 알람을 통해 흡연 후 3분 이내에 흡연감지를 통보해 주기 때문에 임산부나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들의 실내흡연으로 인한 고민들을 해결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라는 평가로 출시하자마자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 공기측정기는 기존의 연기를 감지하는 연기감지기와 달리 공기질 데이터를 통해 흡연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흡연 후 눈에 보이는 연기를 제거해도 소용이 없어 몰래 흡연을 즐기는 흡연자를 잡아내는 데 유용할 것으로 평가받는다.

 

질병관리청의국민건강영양조사 기반의 가정 내 실내공기질 조사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07월부터 20218월까지 1182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내공기질 측정 결과 가정 내 흡연자가 있는 가구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평균 14.7/, 흡연자가 없는 가구(12.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흡연자가 있는 가구에서 평균 789ppm, 흡연자가 없는 가구에서 727ppm로 나타났다. 총휘발성유기화합물 농도 역시 흡연자가 있는 가구에서 평균 122.1/, 없는 가구에서 84.8/로 조사되어 가정내 흡연자가 있는 경우 실내공기질이 더욱 악화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가정이나, 공공기관, 다중이용시설에서의 흡연은 금지되어 있지만 현실에서는 적잖은 이들이 화장실 등 실내공간에서 몰래 흡연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실내의 모든 공간에 감시카메라를 설치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새롭게 출시된 케이웨더의 ARC-600DA는 이러한 실내흡연으로 인한 고민들을 해결하기에 적합한 제품으로 실시간으로 실내 오염 물질의 농도 변화를 측정하여 흡연 후 3분 이내에 감지 및 알림이 가능하다. 흡연감지솔루션은 날씨&공기 빅데이터플랫폼 기업으로 그동안 축적된 공기빅데이터와 케이웨더만의 공기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들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특허출원을 완료한 흡연 감지 알고리즘은 미세먼지(PM 10), 초미세먼지(PM 2.5),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s) 등의 농도 변화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흡연 여부를 판단하며 실험실과 여러 조건의 실제 실내 환경 테스트를 통하여 검증되었다. ARC-600DA는 실내흡연이 감지되었을 때, 측정기의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흡연 감지 사실을 알려주고, Air365 모바일 어플의 Push 알림 기능을 통해서도 흡연 감지 사실을 안내받을 수 있다.

 

 


 

 

[ARC-600DA Push 메시지]                                                                                                      [ Air365어플 Push 메시지]

 

 

기존의 흡연감지기는 열 또는 연기 감지 방식이 많으며 일반적으로 화재 감지장치와 겸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감지기는 주로 광전식을 사용하며 감지기 내부로 유입되는 연기에 의한 빛 산란량을 측정한다. 케이웨더 흡연 감지 알고리즘은 흡연 시 발생하는 실제 오염 물질(미세먼지, 초미세먼지, TVOC )을 감지하고 오염 물질의 농도 변화량을 측정하여 기존 흡연감지기보다 정밀한 감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흡연감지솔루션을 탑재한 IoT 실내공기측정기 ARC-600DA는 환경부 1등급 성능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온도 습도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6가지 실내환경 요소를 측정할 수 있으며, 공기질 통합 관리 소프트웨어 Air365와 연계돼 실내·실외 공기질의 상태를 앱/웹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공기질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공기빅데이터 플랫폼과 연동을 통해 공기측정기에서 측정된 정확한 실내, 실외 공기데이터에 따라 환기장치 제어가 가능하다.

 

케이웨더 김경태 수석연구원은 그간 눈으로 직접 보지 않고는 실내흡연 여부를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었지만 실내공기측정기(ARC-600DA)를 통해 간편하게 실내흡연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하며앞으로도 공기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공기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양한 행동으로 인한 공기오염을 판단할 수 있는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