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top

보도자료

[보도자료] 케이웨더 ‘AI 환기청정기’,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2024-03-14

케이웨더 ‘AI 환기청정기’,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 NeT인증, GS인증, 녹색제품 인증에 이어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

■ 수의계약으로 조달 공공시설 보급 확대 기대

 

 

날씨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케이웨더의 공기지능(AI: Air Intelligence) 환기청정기가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지정됐다고 14일 밝혔다. 공기지능 환기청정기는 ‘실외 및 실내 공기질 빅데이터를 이용한 환기청정기’이다.

 

케이웨더의 AI 환기청정기는 단순한 환기장비가 아니라 IoT 실외·실내 공기측정기와 공기질 관리 소프트웨어인 ‘Air365’와 함께 구성된 환기청정솔루션이다. 케이웨더가 개발한 공기질 관리 소프트웨어 ‘Air365’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우수한 품질을 갖춘 제품에 부여하는 국가 품질 인증인 GS인증 1등급을 획득하였으며 2023년 말에는 실내 공기질 개선 기술 분야에서 최초로 탄소저감·에너지저감 등 기술에 대해 부여하는 친환경 인증인 녹색기술과 녹색제품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에 더해 이번에 케이웨더의 AI 환기청정기가 조달청 우수제품까지 지정되면서 환기시스템 기술과 플랫폼 기술을 선도함을 입증했다.

 

케이웨더의 AI환기청정기는 정확한 실외, 실내 공기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환기, 공기청정, 바이패스 모드를 자동으로 변환·운전하고 사용자 공간 유형과 사용목적에 따른 최적의 환기청정기 운영 알고리즘을 적용해 환기 시기, 환기량을 최적으로 조정하여 사용에너지와 냉난방에너지 낭비를 최소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공기지능 환기청정기는 실외공기데이터를 활용함에 따라 환기/공기청정/바이패스 운전모드를 실시간으로 자동변환하여 불필요한 냉난방에너지 소모를 최대 약 30%까지 막을 수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연간 약 38만원의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즉 공기데이터를 활용해 실내공간을 청정하게 유지하는 동시에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조달청 우수제품 제도는 조달물자의 품질 향상을 위해 중소기업·초기 중견기업이 생산하는 제품 중 기술과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우수제품으로 지정하는 제도다. 우수제품으로 지정된 제품은 수의계약을 통해 각 수요기관에 제품을 우선 공급하는 등의 혜택이 있다. 또 나라장터 엑스포, 해외조달 시장개척단 등 다양한 국내외 조달시장 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는 “AI 환기청정기의 기술 경쟁력과 신뢰성을 연이어 인정받아 기쁘다”며 “실내 공기질 개선 기술 분야에서 최초로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조달청 우수제품까지 지정된 만큼 AI 환기청정기는 환기시장의 확실한 표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케이웨더는 학교, 강당, 경로당, 도서관, 공연장 등 전국 실외/실내 30,000여 다양한 공간의 공기빅데이터를 수집하여 고객이 생활하는 공간의 가장 정확한 공기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보이지 않는 공기를 보이게 관리할 수 있게 하고 있으며 공기 빅테이터플랫폼 기반의 AI환기청정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공간을 청정하게 관리해 주고 있다.

 

첨부파일 목록